티스토리 뷰

반응형

출처 다음 지킬 앤 하이드
출처 다음 지킬 앤 하이드

몇 년 전 작품을 봤던 기억을 되살려 적어 보았습니다. 본문만 읽어봐도 작품을 이해하는데 충분할 거라 생각됩니다. 캐스팅되는 배우마다 표현하는 내용과 그때의 전율을 같이 느끼지 못하는 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소개, 등장인물, 스토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소개

뮤지컬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들어본 한국 뮤지컬 대표작입니다.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원작으로 프랭크 와일드혼이 작곡한 뮤지컬입니다. 2004년 국내 초연 이후 17년간 흥행을 이어가며 대한민국 뮤지컬 역사상 가장 압도적인 흥행작으로 꼽힙니다. 조승우, 류정한을 비록 해 많은 실력파 배우들이 무대를 거쳐갔고 국내 누적 회차는 1410회, 평균 객석 점유율 95%, 관람 누적수는 150만 명 돌파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 넘버는 '지금 이 순간(This is the Moment)'입니다. 이 외에도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아름다운 선율의 'Someone Like You', 'Once Upon a Dream'와 강렬한 'Alive', 'The Confrontation'이 있습니다. 대표곡들을 미리 들어보고 공연을 보면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인터미션 20분 포함 170분입니다. 지킬과 하이드를 넘나드는 고난도 연기력과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캐릭터들의 내면과 외면을 선과 악으로 양면성을 강조하여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등장인물과 설명

헨리 지킬 역은 고지식하며 의지가 굳은 의사입니다. 모든 것을 다 가진 완벽한 사람이지만 식물인간인 아버지를 살리고 싶어 합니다. 약을 통해 아버지를 치료하고 싶어 하지만 결국 이 약으로 인해 자신이 망가지게 됩니다. 에드워드 하이드 역은 지킬이 약물 실험을 통해 생기게 된 내면의 사악한 자아입니다. 학행을 스스럼없이 행하고 지킬의 몸을 완전히 잠식하고 나서는 지킬을 자살로 몰아갑니다. 엠마 커로 역은 지킬의 약혼녀로 나옵니다. 지킬을 향한 한결같은 사랑을 보여줍니다. 루시 해리스 역은 술집에서 노래하고 춤추는 몸을 파는 직업을 가진 여인으로 자신을 인간적으로 대해준 지킬을 홀로 연모합니다. 존 어터슨 역은 지킬의 친구입니다. 지킬을 항상 염려하고 걱정하는 이들 중 한 사람입니다. 댄 버스 커루경 역은 엠마의 아버지입니다. 성 주드 병원의 이사진 가운데 한 사람으로 지킬의 능력을 높이 평가하지만 타협을 모르는 성품을 우려합니다. 사이먼 스트라이드 역은 성 주드 병원 이사회의 서기로 나옵니다. 엠마를 좋아했지만 지킬에게 빼앗겨 둘의 사이는 안 좋습니다. 하이드로 변한 지킬에게 마지막 죽는 희생자이기도 합니다. 이외 성주드 병원의 이사들로 주교, 비콘스필드 부인, 프룹스 고문관, 글로솝 장군, 새비지가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부패하고 위선적인 사람이다.

스토리

영국 런던의 의사 헨리 지킬은 인간의 본능을 나눌 수 있는 약을 만들려 한다. 식물인간의 아버지를 이약을 통해 살리고 싶기 때문이다. 흉악범을 대상으로 인간의 선과 악을 분리시키는 약물실험허가를 이사진에게 요구한다 하지만 반인륜적이라는 이유롤 거절당한다. 그를 항상 믿고 사랑하는 약혼녀 엠마는 실망한 지킬을 위로해 준다. 곧 유부남이 될 지킬을 친구들은 술집으로 데려가 즐기려 한다. 그때 학대당하고 있는 술집여자 루시를 도와주면서 인연이 된다. 이런 친절에 루시는 지킬을 혼자 좋아하게 된다. 임상실험을 할 수 없게 되자 연구를 포기할 수 없는 지킬은 자신이 피실험자로 약물을 주입한다. 약물주입된 헨리 지킬은 에드워드 하이드라는 인물을 만들어낸다. 지킬과 하이드라는 두존재가 한 몸에 존재하게 된 것이다. 지킬은 하이드를 통재하려 하지만 하이드는 통제를 벗어나 악행을 저지른다. 욕심과 탐욕에 가득 차고 실험에 반대한 사람들을 해치기 시작하는 것이다. 지킬은 점차 약에 중독되어 가고 하이드는 지킬을 그리워하는 루시마저 죽이게 되고 만다. 그 순간 지킬로 돌아오면서 하이드가 저지른 악행을 두려워하게 된다. 지킬은 하이드가 나타나지 않도록 노력하고 몇 달 동안 나타나지 않자 없앴다 생각하게 된다. 하나 그것은 착각이었다. 엠마와 결혼식을 올리는 날 하이드가 돌아와서 엠마을 인질로 삼는다. 엠마의 믿음에 순간적으로 지킬로 돌아오게 된다. 지킬은 더 큰 비극으로부터 모두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칼에 몸을 던져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반응형